질출혈은 다양한 산부인과적 질환이 있을 때 언제라도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복강내부나 자궁체부 및 자궁경부, 질, 외음부 등 다양한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더라도 환자 본인은 어느 곳에서 출혈하는지 구분이 안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방광 및 요도에서 기인한 출혈이 질출혈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상 출혈시는 병원에 내원하시어 출혈부위, 출혈의 원인등에 대한 평가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의 원인을 나이에 따라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생아: 에스트로겐 관련
- 초경 전: 이물질, 외상, 성폭력, 감염, 요도 탈출, 난소낭종, 사춘기 조숙증
- 초경 초기: 무배란, 출혈소인, 스트레스, 임신, 감염
- 가임기: 무배란, 임신, 암, 폴립,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감염, 내분비 기능 이상(갑상선, 다낭성난소증후군 뇌하수체 선종), 출혈소인, 약물 관련(피임약, 사후피임약 등)
- 폐경 이행기: 무배란, 폴립,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암
- 폐경기: 위축성, 암, 에스트로겐 치료
초음파상 정상이고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비정상적으로 자궁에서 출혈하는 경우를 기능성 자궁출혈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는 경과관찰만 하는 경우도 있고 출혈양이나 출혈기간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경구피임약 등의 호르몬요법이나 체중조절, 스트레스 관리 등을 요하기도 하고 아주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출혈이 보일시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확인을 위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